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핵소고지(Hacksaw Ridge)

by 엉클피터 2023. 4. 26.
728x90
반응형

핵소고지란?

2차 세계대전 중 오키나와 전투에서 핵소고지(Hacksaw Ridge)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오키나와는 일본 본토와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을 연결하는 전략적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핵소고지는 오키나와 전투에서 주요 전장지였습니다. 핵소고지는 높이 120m의 절벽으로 둘러싸인 고지대로, 이곳을 장악하게 되면 주변 지역에 대한 우월한 전술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1945년 4월부터 6월까지 일어난 오키나와 전투에서 미국 군대와 일본 군대는 이 핵소고지를 놓고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핵소고지를 장악하게 되면 오키나와 섬의 중심부를 통제할 수 있었기 때문에 미군과 연합군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졌습니다. 최종적으로 미군은 이 전투에서 승리하여 일본 본토로의 침공을 준비하는 데 근거지로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핵소고지 전투에서 미국 의무병 데스몬드 T. 도스의 비무장 전투 참여와 그의 용맹스러운 행동은 영화 '핵소고지'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영화개요

  • 장    르 : 드라마, 전쟁
  • 감    독 : 멜 깁슨
  • 각   본  : 랜달 웰러스, 앤드류 나이트
  • 출    연 : 앤드류 가필드(데스몬드 도스 역), 샘 워싱턴(잭 글로버 역), 테리사 파머(도로시 슈트 역)
  • 개봉일 : 2017년 2월 22일 (*미국개봉 : 2016년 11월 4일)
  • 상영시간 : 138분

2016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미국 의무병 데스몬드 T. 도스의 진실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전쟁 영화로, 감독 멜 깁슨의 뛰어난 연출과 앤드류 가필드의 열연으로 극찬을 받았습니다. 영화의 배경은 2차 세계대전 중  벌어진 오키나와 전투로, 주인공 데스몬드 T. 도스(앤드류 가필드 분)는 양심적 병역거부자이기는 하나 개인적인 신념 따라 군대에 입대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의 종교적 신념으로 인해 총기를 들지 않기로 결심합니다.

 

비록 동료들과 간부들의 냉대와 모욕을 견디며 힘든 시간을 보내지만, 그의 강인한 정신과 의지로 결국  전장에서 의무병으로 배치됩니다. 그리고 영화의 중심은 핵소고지라는 전쟁터로 옮겨집니다. 이 곳에서 데스몬드는 총기를 들지 않고도 적의 무서운 공격 속에서 동료들을 구하는데, 결국 75명의 생명을 구해내며 메달 오브 아너를 받게 됩니다. 영화 '핵소고지'는 단순히 전쟁 영화 장르를 넘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인간의 용기와 신념, 그리고 신앙의 힘을 감동적으로 그려냅니다. 앤드류 가필드의 감정을 섬세하게 전달하는 연기와 멜 깁슨 감독의 현실감 있는 전투씬(극한의 현장감 주의) 연출 또한 영화의 큰 장점입니다.

 

 

실제 VS 영화

실제로 데이몬드 도스가 총을 들지 않은 이유는 ? 
 

 실제로도 데스몬드는 재림교 신앙으로 인해 무기를 들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데스몬드의 삶에서 무기와 폭력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 사건 중 하나는 어렸을 때 일어난 것으로, 그의 아버지와 삼촌이 술에 취해 싸우게 되었고, 아버지가 삼촌에게 총을 겨누었습니다. 그러나 데스몬드의 어머니가 나서서 총을 막아 세운 후 경찰을 부르게 되었습니다. 데스몬드는 어머니가 나서지 않았다면 아버지가 삼촌을 죽였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그날을 계기로 다시는 총을 만지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데스몬드.T.도스 도로시 도스 잭 글로버

 

설정처럼 도스는 실제로도 항상 남을 도와주는 삶을 살았을까?

데스몬드 도스는 언제나 남을 도와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공황 시기 아버지가 절망에 빠져 술에 의지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데스몬드는 어머니 베르타 도스의 따뜻한 가르침에 힘입어 동정심, 이웃 돕기, 그리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데스몬드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변 사람들을 돕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교통사고로 인해 피가 필요한 여성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10KM를 걸어서 혈액을 기증한 후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틀 후에 또다시 혈액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데스몬드는 다시 10KM를 걸어서 혈액을 기증했습니다. 영화에서는 데스몬드가 간호사로 일하는 도로시와 가까워지기 위해 혈액 기증에 동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는 교회에서 도로시 슈트를 만났습니다. 
 

실제 도스와 도로시의 결혼식 사진

 

핵소고지에 오르기 위해서 그물을 사용 했을까?
 

사실입니다. 굵은 그물을 사용하여 절벽을 올랐습니다. 의무병 데스몬드 도스는 그물을 걸기 위해 절벽을 타기로 자원한 세 명의 병사 중 한 명이었습니다. 이 화물용 그물은 병사들이 상륙정에서 상륙할 때 사용한 것과 동일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데스몬드는 낭떠러지 꼭대기에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만으로는 그가 처한 위험한 상황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사진작가는 일본군의 공격에 피해를 입을까 봐 더 가까이 가지 않았습니다.  제로 낭떠러지를 오르는데 화물 그물을 사용했다는 것을  사진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처럼 위험한 상황에서 최후까지 핵소리지에 남아서 병사들을 구했는지?
 

맞습니다. 데스몬드 도스는 대부분의 동료 병사들이 핵소고지를 퇴각할 때도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치열한 전투 속에 부대원들은 일본군에게 사망하거나 포로로 잡힐 위험에 처한 수십 명의 부상자들을 남겨두고 퇴각했습니다. 데스몬드는  후에 회고 인터뷰를 통해 "나는 위에 있는 이들을 버릴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데스몬드는 자신의 생명과 동료들의 생명이 똑같다고 생각하여 퇴각하지 않고 남아서 가능한 한 많은 부상자들을 끌어내리기로 결심했습니다. 영화와 같이, 그는 부상자들을 낭떠러지 가장자리로 끌어서 아래로 줄을 이용해서 내렸습니다.

 



실제로 75명의 병사를 구하면서 위험한 순간은 없었는지?
 
데스몬드 도스는 핵스고지에서 살아남은 것을 기적으로 여겼습니다. "폭발과 근접한 폭발음을 거의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곳에서 부상도 입지 않고 살아남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도스는 그의 목숨과 함께 동료들의 목숨을 누구에게 빚진 것인지 알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일어난 기적을 하나님 때문이라고 전합니다. 인간적인 관점에서 보면, 도스는 도저히 살아서 돌아올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는 동료 병사 75명을 구조하기 위해 핵소고지에서 12시간 동안 머물렀으며, 평균적으로 10분에 한 명씩 구조했습니다.

 

전쟁 후 도스의 삶은?

전쟁이 끝난 후 데스몬드 도스의 삶은 쉽지 않았습니다. 1951년 8월 전역할 때까지 국립병원에서 5년 반 동안 입원을 했습니다. 그는 필리핀 레이테 섬에서 결핵을 얻었고 오키나와에서 악화되어 5개의 갈비뼈와 한쪽 폐를 잃었습니다. 1976년까지 항생제 치료를 받았지만, 그로 인해 청각을 완전히 잃었습니다. 다행히도 1988년에 인공 달팽이관을 이식받아 서 청력을 되찾았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데스몬드는 연금을 받았으나, 부상으로 인한 장애로 인해 가족부양을 위해 그의 아내 도로시가 간호사 자격을 얻고 간호사로 일했습니다(영화에서는 만날 때 이미 간호사였음).  그 후 조그마한 땅을 사서 아내 도로시, 아들 데스몬드 주니어와  통나무 집에서 함께 살았습니다. 

 

도스는 건강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일했습니다. 후에 도로시는 유방암으로 고통받다가 1991년 11월 도스가 병원으로 그녀를 데려가던 도중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으로 사망하였습니다. 그는 1993년 프란시스 두먼과 재혼했으며, 그녀와 함께 2006년 도스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함께 살았습니다.

 

 

영화 "핵소고지(Hacksaw Ridge)"는 참혹한 전쟁 상황 속에서도 인간의 정신과 믿음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감동적인 작품입니다. 감독 멜 깁슨은 데스몬드 도스의 실화를 바탕으로 그의 용기, 사랑, 그리고 헌신을 섬세하게 그려냅니다.
 
이 영화는 전쟁 속에서도 비폭력주의자로서 동료들을 구하는 의무병 데스몬드 도스의 삶을 통해 인간의 강인함과 진실한 사랑을 극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주연인 앤드류 가필드는 데스몬드 도스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도스의 신념과 강인함을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영화의 전투 장면은 현실감 넘치는 연출로 인해 관객들이 직접 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투 장면 속에서도 데스몬드 도스의 정신이 빛을 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 "핵소고지"는 감동적인 스토리, 탄탄한 연기력, 그리고 극적인 전장의 표현으로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핵소고지"는 실화를 바탕으로 전장 속에 피어나는 가슴 뭉클한 이야기를 통해 영화 속 세계에 몰입하게 하는 명작으로 평가받을 만한 영화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